I swear, I'm not a Robot!

본인이 로봇이 아님을 확인 절차를 통해 증명하시오.

모든 소스는 웹 상에서 제공받았습니다.

가 포착된 이미지를 모두 선택하세요.

How to use

1. 사용자는 지시문을 확인한 뒤, 적합한 이미지를 선택한다.

2. 선택한 이미지는 하나 이상이며, 중복 가능하다.

3. 사용자는 이미지를 선택했으면 확인을 눌러 자신이 로봇이 아님을 증명한다.

4. 증명에 성공했다면 유유히 작성된 페이지를 떠나도 좋다.

5. 증명에 실패했다면, 다음 기회를 노리거나 (원할 시) 하단에 있는 제작자에게 메일을 보내 사람임을 인증한다.

I swear, I'm not a Robot!

reCAPTCHA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자동화 공격을 막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자동화 공격은 매크로를 만들어 불법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로그인을 할 때 비밀번호를 기계가 자동으로 입력하여 계정을 해킹하는 것, 등을 말한다. 'Google reCAPTCHA v2'는 의심스러운 트래픽이 발생하면 '로봇'이 아닌 것을 증명하기 위해 사람만이 판단할 수 있는 이미지를 클릭하는 방식으로 방어한다.

"I swear, I'm not a Robot!" 은 이러한 reCAPTCHA의 방식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정체성에 의문을 던진다. 검증 과정은 끝이 없고, 사용자는 이 과정 속에 본인이 중도 포기하지 않는 이상 검증 불가하다. 하지만 사용방법에는 이와 관련해 제공되는 알림이나 경고가 없기에 사용자는 이 글을 읽지 않는 이상 검증이 불가능한 것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만에하나 검증이 된다한들 한 가지 찝찝함이 남는다. 사용자는 그저 <로봇 아님>을 증명했을 뿐 그 이상의 무엇도 획득하지 못한다. 사용자가 <로봇 아님> 이라면, 사용자는 무엇일까? 그리고 그 이후의 것은 누가 결정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