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시문

에 해당하는 이미지를 모두 선택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 결과를 확인하세요.

I swear, I'm not a Robot!

본인이 로봇이 아님을 확인 절차를 통해 증명하시오.

모든 소스는 웹 상에서 제공받았습니다.

reCAPTCHA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자동화 공격을 막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Google reCAPTCHA v2'는 의심스러운 트래픽이 발생하면 '로봇'이 아닌 것을 증명하기 위해 사람만이 판단할 수 있는 이미지를 클릭하는 방식으로 방어한다. 그렇기에 reCAPTCHA가 전면에 내세운 “I’m not a Robot”이야말로 reCAPTCHA를 가장 잘 나타내는 문장이라고 할 수 있다.

"I swear, I'm not a Robot!" 은 이러한 reCAPTCHA를 이용하여 지시문과 그에 맞는 이미지를 선택하는 놀이의 형식을 취한다. “I’m not a Robot”이라는 문장이 함의하는바—로봇 아님—와 사용자가 인증을 위해 체크 박스를 선택하는 동작—거의 기계적 동작이라고 할 수 있는—사이의 괴리감을 한 번쯤 느껴봤으리라 짐작한다. 이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이러한 기계적 동작에서 벗어나 지시-선택 과정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사용자의 정체성에 의문을 던지는 것을 실질적인 최종 목표로 삼는다.

사실상 사용자는 이 과정에서 <로봇 아님>을 증명할 수 없다. 하지만 사용 방법에는 이와 관련해 제공되는 알림이나 경고가 없기에 사용자는 이 글을 읽지 않는 이상 검증이 불완전한 것을 알아차리지 못할뿐더러 사용자가 본인을 증명하고자 한다면 제작자에게 연락을 취해야 하는 수동적인 검증 과정이 불가피하다.

만에 하나 모든 검증 절차를 완료했다 한들 한 가지 찝찝함이 남는다. 사용자는 그저 <로봇 아님>을 증명했을 뿐 그 이상의 무엇도 획득하지 못한다. 사용자가 <로봇 아님>이라면, 사용자는 무엇일까? 그리고 그 이후의 것은 누가 결정하는가?